꽃,식물 기록 – 소정선인장 (Notocactus)

소정선인장 (Notocactus)


한글명 “소정선인장”. 눈이 내린 듯 솜털 같은 가시를 가진 귀여운 외모의 선인장이며 브라질, 우루과이 등이 원산지 이다. 학명은 “Parodia scopa N.P. Taylor, Notocactus scopa” 이고 영문명은 “Silver Ball Cactus”. 말 그대로 은색 공 선인장이라 부른다.


촬영 정보

촬영 장소 및 일자

[2024-04-19] 경상북도 포항시 고향집(?)

촬영 장비

Nikon Zf, Nikkor Z 24-70mm F2.8S

촬영 정보

조리개: F2.8 / 초점거리: 70mm / 셔터: 1/100초 / ISO: 200

소정선인장 정보

생물 분류

  • 계: 식물계, 현화식물문, 쌍떡잎식물강
  • 목: 선인장목
  • 과: 선인장과
  • 속: Notocactus

재배법

햇빛: ★★★

일단은 선인장이라 햇빛을 좋아하지만 너무 강한 직사 광선은 선인장 색도 변하게하고 생육에도 좋지 않으므로 여름에는 간접광을 받을 수 있도록 반양지에서 키우는 것이 좋다.

그리고 생각보다 추위에도 강해 강한 햇빛만 주의한다면 사계절 방치(!) 수준으로 키울 수도 있다.

물: ★☆☆☆☆

선인장 특성상 많은 물이 필요하지 않다. 대부분 선인장들은 사막과 비슷한 극도로 건조한 기후에서도 살아남는 녀석들이다!
물을 주는 방법은 다양한데 그 중 제일 간단한 두가지는 아래와 같다.

1. 겉 홁이 메말라 있으며 흙을 살짝 파보았을때 속 흙까지 메말라 있으면 물주기!
2. 선인장 제일 아래에 있는 밑둥이 쭈글쭈글 해졌을때 물주기!
(말라죽기 전에 살려주기....ㄷㄷㄷ)

물을 줄때는 보슬비가 내리듯이 살살 부드럽게 주되 화분 밑 배수관에서 물이 새어나올 정도로 충분히 줄 것!
혹시나 너무 자주 물을 준건 아닌가 의심스러우면 물을 준 뒤 하얀 솜털 같은 가시가 노랗게 변하기 시작한다면 과습 상태이므로 한동안 물주기를 중단한다.
(잘못하다 뿌리가 썩을 수도 있다 ㅠㅠ)

그리고 여름 장마철에는 전혀 물을 주지 않아도 된다! 공기 중에 습도가 차고 넘칠 정도로 많다.

온도: ★★★★

척박한 사막에서 사는 녀석들이라 온도에는 그리 민감하지 않다.
뜨거운 낮과 추위의 밤이 있는 사막 날씨 특성 상 춥거나 덥거나 모두 생존한다.

다만 얼어버릴 정도로 극도로 추운 겨울이나 너무 습한데 강렬한 직사광선이 내리쬐는 여름 땡볕만 적당히 피해주면 된다.

실내에서 키우면 그냥 잊어버리고 살아도 될 정도....

개화시기

늦은 봄 4월에서 초여름 6월 사이에 줄기에서 개화한다.
선인장 답게 개화 조건이 그리 까다롭지는 않고 평소 선인장이 살기 좋은 환경만 유지해주면 봄의 중간에서 다 지나갈때 쯤이나 살짝 더워질때 쯤에 노란색 꽃이 핀다.

꽃말

열정, 정열, 불타는 사랑(!!).
보통 선인장은 별 의미 없이 귀여워서? 무난해서? 선물로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선물 받고 꽃말로 큰 의미를 부여하지 말자!! ㅠㅠ;;;;

네이버 식물백과 발췌

원산지 : 브라질, 우루과이

특성 : 줄기는 단생 또는 군생하며, 구형에서 원기둥 모양이 되고, 암녹색, 높이 5~50cm, 지름 6~10cm, 정상은 눌린 것 같고, 가시가 많아 줄기를 거의 덮는다. 등줄기는 18~40개, 낮고, 혹줄기는 정교하며, 엽맥은 흰 솜털로 덮인다. 큰가시는 2~12개, 강한 바늘 같고, 갈색, 붉은색, 흰색, 길이 6~12mm, 방사상 가시는 15~40개 또는 그 이상, 가는 강모 같고, 투명한 흰색 또는 노란색, 길이 5~7mm이다. 꽃은 줄기 정상에 달리며, 밝은 노란색, 길이 2~4cm, 지름 3.5~4.5cm이다. 열매는 구형이며, 지름 7mm 가량, 씨앗은 뿌연 검은색이다.

용도 및 번식 : 관상용. 종자 번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