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진이 데이터 라이센싱 되었다고?!
셔터스톡에 판매 할 사진을 올리고 두근대며 기다렸다가 2~3일 후에 승인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기쁜 마음으로 콘텐츠 검토 내역을 보다가 ”Eligible for data licensing” 이라는 문구를 보고 이게 뭐지?? 라고 좀 당황했었다…
위 캡처 처럼 썸네일 이미지에도 떡 하니 “데이터 라이센싱” 이라고 표기 되어있었다.
일단 궁금하니까…. 안내 메시지에 따라 “Data catalog” 페이지로 클릭해서 이동 해보았다.
(You can view this content in your Data catalog)
몇 장의 사진이 데이터 카탈로그로 이동 되어있는 것을 확인했는데…..
오잉??????
이 콘텐츠는 Shutterstock의 데이터 파트너로부터 데이터 라이선싱을 승인받았습니다. 이 콘텐츠는 Shutterstock.com의 검색 결과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왜?!?!?!?
승인이 되었는데 셔터스톡 검색 결과에는 표시 되지 않는다고?!?! 엑?!?!
잠시 멘붕이 찾아왔었지만…. 침착하게 “데이터 라이센싱” 링크를 클릭하여 천천히 읽어 보았다.
읽어 보니…승인 된 내 사진은 이미지 학습이나 AI 등에서 사용 될 예정이라는 결론이 났다.
요즘 생성형 AI 나 이미지 학습 등이 핫한 이슈이기도 하지만 내가 올린 사진이 이런 곳에서 활용이 될 수 있구나…라는 것도 쵸큼(?) 신기했다.
셔터스톡에서는 2021년부터 진행 해온 ShutterStock 데이터세트를 구축해서 작가들이 올리는 수많은 사진 중 데이터 라이센싱이 된 사진을 AI 학습/생성용으로 제공 한다는 것이다.
(LG 와도 파트너쉽이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내 수익은 어떻게 되는건데???
그러니까…다 좋은데 내 수익은 어떻게 발생하는거냐고!!
…라고 생각하며 좀 더 자세히 읽어 내려 갔다.
요약을 해보자면 내 사진이 포함 된 데이터 세트를 가지고 AI가 어떤 이미지가 생성 되었거나 학습 되었다면 고객이 계약한 해당 데이터 세트 금액의 일부를 분배 받는다고 한다.
정확한 계약 금액이나 분배 금애 내역에 대해서는 실제 지급 받고 명세를 확인 해봐야 알 것 같다.
지급 받은 수익내역은 “수익요약” 페이지에서 “기고자 펀드” 항목으로 표시 된다고 하니 뭔가 수익이 발생하였다면 해당 항목을 확인해보자!
(아직 내 기고자 펀드 수입은 없다……….ㅠㅠ)
일단 나는 생소한 수익 구조라 흥미가 생겼고, 요즘 AI 시장이 점점 더 커지고 있으니 데이터 라이센싱을 계속 유지하며 수익이 앞으로 어떻게 발생을 할 것인지 지켜 보기로 했다.
모르겠고~ 나는 안할란다~!
만약 먼가 수익 구조가 애매하다는 생각이 들던지…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어 건 별 이미지 판매가 더 좋겠다…라고 생각을 한다면 등록 사진 검토 시 데이터 라이센싱을 제외 하도록 설정 할 수 있다.
본인의 계정 설정의 제일 아래에 각 라이세싱에 대한 설정이 가능하다.
해당 라이센싱을 사용하는 것은 지극히 주관적인 선택 이지만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앞으로의 AI 시장이 커질 것을 예상하고 미래 투자라 치고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
(이런거 잘 못해서 주식도 투자도 못하는 1인이지만…..ㅠㅠ)
셔터스톡 바로가기
관련 글